자폐성 장애에 대한 이해
- 다양한 맥락에서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의사소통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보이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관심, 활동을 보이는 장애를 의미한다.
- 같은 자폐성장애를 가진 학생이라고 할지라도 각기 다른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어 자신의 의사 표현이나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 또한 특정 분야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학생도 있고 규칙이나 일정에 대해 일관된 것을 고집하는 특성이 있을 수 있다.
자폐성장애학생의 학업에서의 어려움
-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어 특히 팀으로 하는 과제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 환경의 변화나 일과의 변동이 있을 때와 같이 자신이 통제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심각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겪는다.
- 사회적인 규범의 이해나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교수님, 친구, 선후배 등 학교에서 만나는 사람들 간에 원만한 관계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소근육 문제가 있는 학생들은 노트 필기를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추상적인 개념, 속담이나 관용적 표현 등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며,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융통성 부족 때문에 혼란을 겪기도 한다.
자폐성장애학생의 지원 방법
소통하기
- 명확한 지시와 구조화된 설명이 좋다. 자폐성장애학생들은 시각적 처리에 강점이 있어 그림이나 사진, 텍스트를 이용하는 것이 의사소통의 명확성을 높일 수 있다.
- 지원인력은 학생과 교수님 사이에서 수업에 관한 중요한 사항들을 전달하는 매개자 역할을 한다.
수업지원
- 수업 전 강의를 제공하여 수업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중요한 것 위주로 노트필기를 작성하여 제공한다.
- 각 수업 자료별로 다른 색이나 별도의 파일을 준비하여 수업 자료들을 구조화시켜 구분을 돕는다.
- 발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때에 장애학생이 관련 내용을 준비할 수 있도록 참고내용을 제공하고, 모의연습을 통해 충분히 점검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수업에서 소외되지 지원한다.
과제 및 시험지원
- 시간 관리와 계획을 도와준다. 각 과제와 시험 별로 구체적인 일정을 스케줄러에 표시하고, 지침을 명확히 설명한다.
- 타인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을 요구하는 과제는 조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팀으로 하는 과제의 경우 장애학생이 속한 조에 대한 배려가 필요할 수 있다. 지원인력은 장애학생의 옹호자가 되어 장애학생이 팀원들과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팀원들에게 장애학생이 필요한 지원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도움을 준다.
- 자폐성장애학생에게 필요한 시험 지원은 시험 대필의 개념보다는 시험을 잘 치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정확한 인적사항 기재, 시간관리, 시험 시간 동안의 집중 등 장애학생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지원을 한다.
- 시험 당일은 학생에게 있어 전형적인 일과가 아니기 때문에 더욱 큰 불안을 느낄 수 있으므로 연장된 시험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담당교수와 사전논의)
또한 학생에 따라 방해가 없는 별도의 개별공간이 필요할 수 있으며, 학생의 감각 반응을 고려한 장소와 환경이 제공되어야 함을 유의한다.
기타 지원
- 일과와 환경의 변화에 불안을 느낄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예상되는 변화 혹은 변경사항이 있으면 미리 알려준다.
- 전화나 문자 메시지를 통한 사전연락으로 강의시간에 늦지 않도록 도울 수 있다. 특히,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스스로 학내를 다닐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강의 시간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자주 꺼내볼 수 있는 시간표를 가지고 다니도록 지원한다.
위 내용은 이화여자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작성한 저작물이므로 무단전재와 무단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