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school of Ewha University

시각장애학생지원

시각장애학생지원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

  • 시각장애는 완전히 시력을 상실한 전맹과 일부 시력을 가지고 있는 약시로 나뉜다.
  • 시각장애인은 시력교정을 위해 안경을 착용하거나, 빛에 대한 감각을 느끼기 위해서 색깔있는 렌즈(안경)을 착용하기도 한다.
  • 시각장애인은 이동을 위해서 안내견이나 케인을 사용하기도 한다.

시각장애학생의 학업의 어려움

  • 시각장애학생들은 주로 청각이나 촉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수업을 들을 때, 주로 청각에 의존하고 강의내용을 직접 필기하기 어렵다.
  • 일반 자료를 보고 학습하는 것이 어려우며, 모두 대안적인 매체(점자, 음성, 확대자료)로 변환해야 하므로 자료의 검색 및 활용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 강의실에서 자리 잡기, PPT 자료 준비하기, 도서관 자료 열람하기, 사이버캠퍼스 등의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참여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시각장애학생을 대하는 방법

길 안내
  • 시각장애학생에게 길 안내를 도와주고자 할 때에는 미리 학생에게 동의를 구한 후 도와줄 수 있도록 한다.
  • 시각장애인에게 길을 안내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위치를 정확하게 알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도움을 줄 때는 ‘계단의 수가 몇 개인지, 목적지까지의 대략적인 거리가 얼마인지 등’에 대해 수를 이용해서 위치를 정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 길의 전체적인 상황을 가능한 상세히 설명한다. 특히 도로상태, 도로에 설치된 것 등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것들은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 시각장애인과 함께 걸을 때는 시각장애인에게 팔을 내주어 잡게 한 후 걷는 것이 좋다.
    • 지원인력은 시각장애인보다 반보정도 앞서 걸으며 시각장애인이 내 팔꿈치나 팔꿈치 위를 잡게 하는 것이 좋다.
    • 만일 시각장애인이 당신의 팔을 잡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시각장애인과 가깝게 붙어서 걷는다.
  • 계단, 엘리베이터 또는 익숙하지 않은 공간에서는 우선 멈춰 서서 상황을 설명한다.
  • 문 앞에서는 돕는사람이 문을 열어주거나 또는 시각장애인의 손을 손잡이에 대주어 시각장애인이 직접 열도록 한 후 안으로 안내한다.
  • 회전문의 경우에는 어느 쪽으로 열리는 지 말해준다.
안내견과 케인(흰지팡이)
  • 시각장애인 안내견은 허락없이 만지지 않으며, 먹이를 주거나 부르는 것은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을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 케인은 안내견과 마찬가지로 많은 기능을 할 수 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기이다.
  • 시각장애인의 허락을 받지 않고 케인을 만지면 안 된다.
  • 도움을 줄 때는 케인의 반대편에 서서 당신의 팔을 내어주어야 시각장애인의 보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소음
  • 시각장애인은 주변 환경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를 소리를 통해서 얻는다.
  • 지나치게 큰 소음은 중요한 소리(목소리, 교통신호 등)를 듣는데 방해가 된다.
    • 공사장 작업소리,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 등 부득이하게 소리를 통제해 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주변 사람들이 소리에 대해 설명해 주면 도움이 된다.

시각장애학생의 수업지원 방법

수업자료 및 필기내용의 파일화
  • 수업시간 중 부교재로 제공되는 자료나 칠판의 판서 내용, PPT 자료, 동영상 자료 등을 필기하여 학생이 원하는 문서 형태(text)파일로 전환하여 제공한다.
강의 녹음
  • 강의를 녹음할 경우, 시작 시점부터 녹음 버튼이 잘 눌러졌는지, 잔여 배터리 등을 확인 한다.
이동지원
  • 수업 전에 강의실까지 안내, 장애학생이 가장 편안한 자리에 착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책상, 의자의 등받이를 손으로 잡을 수 있게 안내 한다.
정보검색 지원
  • 과제 수행에 필요한 인터넷 자료 검색, 도서관 자료 찾기 및 이용, 오탈자 등의 교정을 도와준다.
기타
  • 시각장애 학생이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와 연계해 주어 시각장애학생의 고민을 해결하고 즐겁고 편안한 대학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 종료 후에는 시각장애학생이 개인물품을 잘 챙겼는지 확인한다. 시각적 형태로만 제공되는 공지사항(예. 칠판 메모)이 있다면 시각장애학생에게 전달한다.
  • 시험지원, 기자재 대여 등 추가 필요사항이 있을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로 도움을 요청한다.

위 내용은 이화여자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작성한 저작물이므로 무단전재와 무단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