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학생지원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 청각장애는 듣는 능력에 장애가 있는 상태로, 청각전달경로에 문제가 생겨 듣기 어렵게 되거나(난청) 들리지 않는 상태(농)를 말한다.
  • 청각장애인은 천천히 입모양을 크게 말하거나(구화), 글을 쓰거나(필담), 수화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한다.
  • 청력손실의 정도와 청력손실이 발생했을 때의 연령, 지능, 교육적 경험에 따라 청력과 의사소통능력에 차이가 있다.
  • 인공와우 이식술은 보청기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고도의 청각장애인들에게 각종 검사를 실시한 후 와우관내에 전극을 이식하는 수술로 시술 이후 정상 청력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한 재활교육으로 듣는 능력은 향상된다.

청각장애학생의 학업의 어려움

  • 음성으로 진행되는 강의내용을 듣기 어렵기 때문에 대필 도우미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 수업 중 사용되는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동영상 자료, 녹음자료 등)를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토론 및 발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어렵다.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의사소통하기 어렵거나, 문어체 사용, 문법적으로 오류가 있는 문장을 사용하는 학생도 있다.
  • 영어강의, 외국어 교과목 학습에 어려움이 있다.

청각장애학생을 대하는 방법

청각장애인과 대화하기
  • 청각장애학생에게 말하기 전 어깨를 가볍게 두드린다거나, 손동작을 취하여 시각적인 주의를 끌 수 있도록 한다.
  • 청각장애학생이 내 얼굴 표정과 입모양을 볼 수 있는 방향에서 이야기한다. 적당히 크고 일정한 소리로 분명하고 바른 입모양으로 간략하게 이야기한다. 그러나 과장된 얼굴표정이나 몸동작은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방해할 수 있다.
  • 가능하면 소음이 있는 공간보다 조용한 휴게실, 강의실에서 이야기 한다. 소음이 있는 곳에서 대화 할 때는 되도록 가까이 앉아 잘 들리도록 한다.
  • 보청기는 주변 소음도 함께 확장시키기 때문에 소음은 대화내용 전달에 방해가 된다.
  • 이야기 도중 다른 상황(예: 전화벨이 울린 경우)에 처한 경우 새로운 상황을 설명한다.
  • 중요한 정보(주소, 약속시간 등)를 전달할 때는 글로 써서 의사소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보청기
  • 귀에 장착해 소리를 증폭하여 주는 기구로 소리를 받는 마이크로폰과 소리를 증폭시키는 증폭기, 증폭된 소리를 내보내는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다.
  • 보청기를 착용한 청각장애학생의 보청기에서 “삐~” 소리가 나면 살짝 안내하여 소리가 나지 않도록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 FM보청기를 사용하는 청각장애학생은 마이크를 교수님이 착용하게 하여 강의내용을 보청기에서 직접 수신하기도 한다.

청각장애학생의 수업지원 방법

노트북 필기
  • 청각장애 학생과는 문자로 연락하고, 첫 수업 전에 미리 문자로 인사하고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한다.
  • 강의내용(음성정보)을 최대한 자세하고 빠르게 작성하여 청각장애학생에게 즉시 전달한다.
  • 학생 개인마다 선호하는 필기의 스타일이 있으므로(요약필기, 농담포함 수업내용 전부필기 등) 도우미는 청각장애 학생 각각의 요구에 맞추어 필기하도록 한다.
  • 파일명은 “과목명+강의일” 로 지정하여 청각장애학생의 노트북에 저장하여, 유사시를 대비하여 청각장애학생에게 즉시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USB에 별도로 저장해두는 것이 좋다.
자리배치
  • 청각장애학생이 교수님 입모양을 보고 잘 들리는 자리로 잡는다. 지정좌석제일 경우 조교에게 요청하여 필요한 좌석을 사전에 배정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 도우미는 항상 나란히 착석하며, 노트북 전원장치를 연결할 콘센트에 가까운 곳으로 자리를 정하는 것이 좋다.
  • 노트북 화면이 청각장애학생에게 잘 보이도록 조정한다.
알리미
  • 청각장애 학생이 갑자기 아프거나 급한 용무를 알려올 경우, 청각장애 학생이 요청하면 도우미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신하여 담당교수에게 상황을 알릴 수 있다.
상담 연계
  • 청각장애 학생이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 장애학생지원센터 또는 교내 관련기관 연계해 주어 청각장애 학생이 고민을 해결하고 즐겁고 편안한 대학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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