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장애학생지원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 학습장애는 개인 내적 원인으로 인하여 일생동안 발달적 학습(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해결 등)이나 학업적 학습(읽기, 쓰기, 수학 등) 영역들 중 하나 이상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있는 상태를 말한다.
  • 학습장애학생은 개인의 장애특성에 따라 능력과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이 다르므로, 학생의 특성과 어려움, 그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장애학생지원센터 담당자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융통성 있는 지원을 제공한다.

학습장애학생의 학업에서의 어려움

  • 읽기장애 : 단어해독,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면에서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쓰기장애 : 글자쓰기, 철자쓰기, 작문 등의 영역 중 한 가지나 그 이상의 영역에서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수학장애 : 기본적인 수학개념, 단순 사칙연산, 0의 개념이해, 분류, 자릿수 알기, 문장제 문제 등의 영역에서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지각장애 : 시각이나 청각을 통하여 느끼는 것을 적절하게 조직하거나 해석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 : 주의집중에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산만하거나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을 보이는 경우
  • 작동기억 결함 : 기억 및 인지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학습장애학생의 지원 방법

소통하기
  •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 소통할 때는 학습장애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시범을 보이거나 알아듣기 쉽게 천천히 설명한다.
수업 및 학습, 과제지원
  • 옆에서 읽는 내용에 대해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보조한다.
  • 명확한 모델링을 통하여 읽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 이해하지 못하는 어휘는 쉽게 설명한다.
  • 수업내용을 보기 쉽게 정리하여 노트필기한다.
  • 강의 순서, 장소에 대한 파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강의 전에 여러 번 알려주고 활동을 보조한다.
시험지원
  • 학생의 장애특성에 맞추어 자료를 설명해 주거나 학습을 돕는 튜터링을 해줄 수 있다.
  • 시험시간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시험을 보는 도중에도 도움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학생의 특성에 맞춰 시험대필, 문제설명 시간 알림 등의 교육활동 지원을 융통성 있게 제공한다.
기타 지원
  • 각종 교내 행사지원: 학과 및 교내 행사 참여나 관련된 이동에 대해 적절한 지원을 제공한다.
  • 정서적 지원: 사회, 인지능력의 결함으로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멘토가 되어 정서적인 부분을 지원한다.

위 내용은 이화여자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에서 작성한 저작물이므로 무단전재와 무단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