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school of Ewha University

임상법학교육센터

임상법학교육센터

법률상담 및 법률구조지원 활동

법률상담 및 법률구조지원 활동

이화임상법학교육센터에서는 법의 보호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 지역주민,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 외국인 근로자, 기타 소외 계층에게 무료법률상담, 법률구조지원, 생활법률교육 등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세계한인변호사회, 해외입양인연대 등의 외부기관과도 활발히 제휴하고 있습니다. 소속 학생들은 법조실무 경력이 있는 지도교수들의 지도 . 감독 하에 법률상담을 하고, 상담 후 소송으로 진행되는 사건이 있는 경우에는 외부 자문변호사들의 소송 과정에도 참여합니다. 2011년 여름방학부터는 50여 명의 재학생들이 법률자원봉사단을 구성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한 법률상담 및 법률구조지원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리걸 클리닉 (Legal Clinic)

리걸 클리닉 (Legal Clinic)

이화임상법학교육센터는 실무법학교육 프로그램인 리걸 클리닉 과정을 지원합니다. 리걸 클리닉 과정으로는, 가사사건을 포함한 일반 민사사건 관련 사안을 다루는 ‘민사클리닉’, 소외 계층을 위한 공익활동으로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공익소송 사건들을 다루는 ‘공익소송클리닉’, 사회적 기업을 위한 법률자문 및 소송사건을 다루는 ‘사회적기업법무클리닉’, 취약계층 여성인권과 관련된 사건을 다루는 ‘취약계층여성지원클리닉’, 이주민 관계 법령과 실제 사례 검토를 다루는 ‘이주민인권클리닉’, 민생경제현실 및 경제민주화 입법운동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사건을 다루는 ‘민생경제지원클리닉’, 국제인권법 및 국제인권기구와 관련된 사안을 다루는 ‘국제인권클리닉’, 그리고 본교 특성화 분야인 여성인권과 관련된 사건을 다루는 ‘Gender법학 Clinic’과 의료소송 및 기타 보건의료 관련 분쟁을 다루는 ‘의료소송 Clinic’ 등이 있습니다.

GOA'L 프로젝트

GOA'L 프로젝트

이화임상법학교육센터는 세계한인변호사회와 공동으로 해외입양인을 위한 법률안내서(Legal Handbook)를 제작하는 GOA’L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민, 국적, 출입국 문제 뿐만 아니라 노동, 가족, 주거, 교통사고, 성희롱 등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법률해설을 한글과 영문으로 작성하여 해외입양인연대에 제공하는 이 프로젝트에는 리걸 클리닉 과정의 수강생과 법률자원봉사단 소송 학생 등 30명 이상의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