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 일대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4-1학기 일반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심사 및 결과 제출 관련 안내입니다.
2024-1학기 일반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 논문심사 및 결과 제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차질 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정
구분 | 일정 | 내 용 |
연구윤리 교과목이수 | 2024. 6. 20. (목) | 붙임 14-1,14-2 참고 |
학위청구논문 심사료납부 | 2024.3.18.(월)~ 6.21.(금) | 붙임1의 2번의 다. 논문심사비 납부 참고 (논문심사 전까지 납부) |
논문중간발표 신청기간 | 2024.3.11.(월) ~ 3.15.(금) | 이번학기 논문 종심 예정자는 필히신청 또는 면제신청을해야함. |
논문중간발표 | 2024.4.15.(월) ~ 4.19.(금) | 각 전공별 지정 일시 (추후 홈페이지 공지예정) - 박사: 발표 15분, 질의응답 15분 - 석사: 발표 10분, 질의응답 5분 |
논문심사위원명단 및 심사일정제출 | 2024.4.22.(월) ~ 5.2.(금) | 지도교수님 추천하에 붙임2-1 작성, 붙임2-2(학생), 붙임5(학생)를 작성 후 본인서명 및 논문지도교수님서명/날인 득 후 행정실 이메일로 제출 |
학위청구논문심사기간 | 2024.5.7.(화) ~ 6.19.(수) * 기한엄수 | 심사기간 내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득 (석사 1회이상, 박사 2회이상必) * 붙임1의 2번의 라. 심사 및 합격판정 및 마. 심사결과 보고참고 |
학위청구논문심사결과서 및 최종종합보고서제출 | 2024.6.19.(수) ~ 6. 27.(목) |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득 후 행정실로 스캔본이메일 또는방문제출함. (이메일 제출자는 원본을 논문 인쇄본과 함께 제출해야 함) |
논문인쇄본 및 서류제출 | 2024.6.27.(목) ~ 2024.7.2.(화) 17:00 (기한엄수) | * 붙임1의 3번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 결과물 행정실 제출 참고 |
학위논문전자파일 온라인제출 | 2024.6.21.(금) ~ 6.28.(금) | * 붙임1의 4번학위논문전자파일온라인제출참고 (선인쇄본작업후최종파일온라인제출) |
- 모든 서류는 기한엄수 해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서류에서 요구하는 지도교수님/ 심사위원 서명 또는날인, 본인 서명을 누락하면 접수가 되지 않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님의 서명은 행정실에 비치된 지도교수님 도장사용승인 이메일을 전달해주시면 처리가능합니다.
- 법학과 이메일 주소 : law@ewha.ac.kr
2. 주요안내사항
구분 | 내용 |
외부심사위원 | * 붙임1의 1번 논문심사위원 구성 참고 석사학위 : 심사위원 총 3인 중 외부위원은 1인 이내 위촉 가능 박사학위 : 심사위원총 5인중 1인이상필수, 외부위원은 3인이내위촉가능 |
논문심사절차 | 구술심사를포함하여논문심사실시 석사학위 : 1회이상 / 박사학위 : 2회이상 |
논문완제본 제출부수 | 석사 / 박사 5부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
논문발표실적 | 2014학년도 이후 입학한 박사학위/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여야 함. ※반드시 1편이상은주저자(제1저자또는교신저자)이어야함. |
논문심사대상자확인 | 수료학점 취득, 종합시험 합격, 논문세미나 1(석사)/ 논문세미나2 (박사 및 통합) 수강 중, 연구윤리 이수, 영어시험 합격 |
※영어시험 미합격자는 논문심사 전까지 필히 합격해야 함. 미합격시 이번학기 졸업이 불가함.
- 2024-1학기 공인영어성적표 제출 기간 : 2024.5.20.(월) ~ 2024.5.24.(금)
3. 학위청구논문심사최종결과물제출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및 서류 제출 (1번~ 10번) : 7월 2일(화) 17:00 까지 학생이 직접 행정실 방문 제출함.
- 법전원 행정실 (법학관 208호) 운영 시간 : 평일 0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석사 / 박사 5부 (모든 인쇄본 논문 첫 페이지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실제날인 또는 서명 모두 원본으로 받아야 함, 복사본 안됨.)
*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제출 예정임.
2) 붙임7.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 (논문지도교수의견기재필, 본인 및 논문지도교수서명 포함해야함.) :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검사 실시 후 지도교수확인 받아야 함
3) 디지털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출력) 1부
4) 완제본논문 겉표지복사본 (전산출력본아님, 검은색겉표지복사본임) 1부
5)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함, 본인자필 서명요망) – 붙임1.의 4. 학위논문전자파일온라인제출참고
6) 학위논문파일 제출확인서 (도서관 온라인제출 후 출력가능) – 붙임1.의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참고
7) 붙임6.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본인 및 지도교수님 서명 포함)
8) 연구윤리교육수료증 (방학/휴학기간중또는 논문세미나 수강학기 중 이수하였을경우)
9) [박사]붙임 8.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2014. 이후 입학 박사/통합 과정생 필수)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 [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 여야 함)
10) [박사]붙임8.에 기재한 논문발간처에서 발행하는 논문게재증명서 제출 (논문게재일 표기 포함)
4. 학위청구논문온라인제출 : 2024.6. 21.(금) ~ 2024. 6. 28.(금)
“2024년 8월 졸업석·박사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안내” (2024.6.21~6.28) (바로가기)
5. 참고자료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논문 심사 및 제출 서식안내 (바로가기)
-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 연구,수업지원 > 논문작성 가이드 > 논문작성 참고자료 (바로가기)
- 붙임 13-1,2 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문의 : law@ewha.ac.kr / 02-3277-2736
* 붙임파일 (우측 상단) :
1. (법학과) 학위청구논문심사및결과제출안내 (학위논문표절검사시행방법포함)
2.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명단
3. 학위청구논문심사결과서
4. 학위청구논문심사최종종합보고서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7.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_논문지도교수님의의견필수기재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발표 실적 목록
9. 대체제도 이수자 졸업 심의 결과 제출 안내문
10. (서식1) 연구실적물 제출서식
11. (서식2)논문대체교과목 이수 내역 서식
12. (서식3) 대학원학사운영위원회 졸업 심의 결과 서식
13-1,2 한글(word)_국문_학위청구논문_템플릿
14-1,2 2024-1학기 연구윤리 교과목 수강 안내문 및 강의계획서
*별첨(추후 첨부) :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양식 - 인터넷조사 사용자 매뉴얼(2024.8월 졸업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