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 JSD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4-1학기 법학전문대학원 법학전문박사 (J.S.D.)학위청구논문심사및결과제출관련안내입니다.
2024-1학기 법학전문대학원 법학전문박사 (J.S.D.) 학위청구 논문심사 및 결과 제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차질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정
구분 | 일정 | 내 용 |
연구윤리교과목이수 | ~2024.6. 20. (목) | 붙임 9-1,9-2 참고 |
학위청구논문 심사료납부 | 2024.3.18.(월) ~ 6.21. (금) | 붙임1의 2번의 다. 논문심사비납부참고 |
논문중간발표 신청기간 | 2024.3.11.(월)~ 3.15.(월) | 이번학기 논문종심 예정자는 필히신청또는면제신청을해야함. |
논문중간발표 | 2024.4.15.(월) ~ 4.19.(금) | 박사: 발표 15분, 질의응답 15분 |
논문심사위원명단 및 심사일정제출 | 2024.4.22.(월) ~ 5.2.(금) | 지도교수님 추천하에 붙임2-1 작성, 붙임2-2(학생), 붙임5(학생)를 작성 후 본인서명 및 논문지도교수님 서명/날인득 후 행정실이메일로 제출 |
학위청구논문심사기간 | 2024.5.7.(화) ~ 6.19.(수) * 기한엄수 | 심사기간 내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전원의 날인/ 서명득 (박사 2회이상必) * 붙임1의 2번의 라. 심사및합격판정및마. 심사결과보고참고 |
학위청구논문심사결과서 및 최종종합보고서제출 | 2024.5.7.(화) ~6.19.(수) |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득후 행정실로 스캔본이메일 또는 방문제출함. (이메일제출자는 원본을 논문인쇄본과 함께 제출해야함.) |
논문인쇄본 및 서류제출 | 2024.6.19.(수) ~2024.7.2.(화) 11:59 (기한엄수) | * 붙임1의 3번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 결과물 행정실 제출 참고 |
학위논문전자파일 온라인제출 | 2024.6.21.(금) ~ 6.28.(금) | * 붙임1의 4번 학위논문전자파일 온라인제출참고 (선인쇄본작업후최종파일온라인제출) |
- 모든서류는기한엄수해주시기바랍니다.
- 모든 서류에서 요구하는 지도교수님/ 심사위원 서명 또는날인, 본인 서명을 누락하면 접수가 되지 않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님의서명은행정실에비치된지도교수님도장사용승인이메일을전달해주시면처리가능합니다.
- 법학과 이메일 주소 : law@ewha.ac.kr
2. 주요안내사항
구분 | 내용 |
외부심사위원 | * 붙임1의 1번 논문심사위원 구성 참고 석사학위 : 심사위원 총 3인 중 외부위원은 1인 이내 위촉 가능 박사학위 : 심사위원총 5인중 1인이상필수, 외부위원은 3인이내위촉가능 |
논문심사절차 | 구술심사를포함하여논문심사실시 석사학위 : 1회이상 / 박사학위 : 2회이상 |
논문완제본 제출부수 | 석사 / 박사 5부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도서관 및 법원도서관각 1부) |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 | 수료학점취득, 종합시험합격, 논문세미나 1(석사)/ 논문세미나2 (박사및통합) 수강중, 연구윤리이수, 영어시험합격 |
※영어시험 미합격자는 논문심사 전까지 필히 합격해야 함. 미합격시 이번학기 졸업이 불가함.
- 2024-1학기 공인영어성적표 제출 기간 : 2024.5.20.(월) ~ 2024.5.24.(금)
3. 학위청구논문심사최종결과물제출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및 서류 제출 (1번~ 10번) : 7월 2일(화)까지학생이직접행정실방문제출함.
- 변경된 기한을 확인해주시고, 불가피한 사정(논문심사)이 생겼을 경우에도, 7.3.(수) 오전까지는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 법전원 행정실 (법학관 208호) 운영 시간 : 평일 0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박사 5부 (모든 인쇄본 논문 첫 페이지인준서에지도교수및심사위원실제날인또는서명모두받아야함.)
*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제출 예정임.
2) 붙임7.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 (논문지도교수 의견기재 필, 본인 및 논문지도교수 서명 포함해야 함.) :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검사 실시 후 지도교수확인 받아야 함.
3) 디지털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출력) 1부
4) 완제본논문겉표지복사본 (전산출력본아님, 검은색겉표지복사본임) 1부
5)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함, 본인자필서명요망) – 붙임1.의 4. 학위논문전자파일온라인제출참고
6) 학위논문파일제출확인서 (도서관 온라인제출 후 출력가능) – 붙임1.의 4. 학위논문전자파일온라인제출참고
7) 붙임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본인 및 지도교수님 서명포함)
8) 연구윤리교육수료증 (방학/휴학기간 중 또는논문세미나 수강학기중 이수하였을경우)
4. 학위청구논문온라인제출 : 2024. 6. 21.(금) ~ 2024. 6. 28.(금)
-도서관홈페이지공지사항 “2024년 8월졸업석·박사학위논문온라인제출안내” (2024/6/21-6/28)
5. 참고자료
1)『연구방법과논문작성법』(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편, 1999)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 중앙도서관 3층 자료실/2층 참고실,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808.06 이95ㅇ 1999
2)『논문작성법』(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 중앙도서관,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공학도서관
808.06 이95ㅇ 2012
- 이화여자대학교도서관 > 연구,수업지원 > 논문작성가이드 > 논문작성참고자료 (바로가기)
* 관련 문의 : law@ewha.ac.kr / 02-3277-2736
* 붙임파일 (우측상단) :
1. (법학과) 학위청구논문심사및결과제출안내 (학위논문표절검사시행방법포함)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3.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서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종합보고서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7. 학위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_논문지도교수님의의견필수기재
8-1 한글_국문_학위청구논문_템플릿_2024-1
8-2 word_국문_학위청구논문_템플릿_2024-1
9-1,2 2024-1학기 연구윤리 교과목 수강 안내문 및 강의계획서
*별첨 :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양식 - 인터넷조사 사용자 매뉴얼(2024.8월 졸업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