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 JSD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붙임 10. 제출서류 예시 인준서 부분 수정 : 2021.12.28.)
2021학년도 제2학기 대학원 JSD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1과 붙임11 내 17p., 12-1 및 12-2 논문 템플릿 내 후면 영문 초록 대학원명 정정 (업데이트 일자 : 2021.10.05.)
(법학전문대학원 대학원 명은 School of Law, Ewha Womans University 입니다.)
가. 일정
구 분 | 일 정 | 내 용 |
연구윤리 교과목 이수 | 심사 전까지 이수 완료 | 붙임 10. 참고 |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 심사 전까지 납부 완료 | 붙임1의 2번 다. 논문심사비 납부 참고 |
논문중간발표 신청 기간 | 2021.09.13.(월) ~ 09.17.(금) | 이번 학기 논문 종심 예정자는 필히 신청 또는 면제 신청을 해야 함. |
논문중간발표 | 2021.10.08.(금) ~ 10.15.(금) | 각 전공별 지정 일시 추후 홈페이지 공지 예정 - 박사: 발표 15분, 질의응답 15분 - 석사: 발표 10분, 질의응답 5분 |
논문심사위원명단 및 심사일정 제출 | 2021.10.18.(월) ~ 10.29.(금) | 지도교수님 추천 하에 붙임2-1 작성, 붙임2-2(학생), 붙임5(학생)를 작성하신 후 본인 서명, 지도교수님 서명/날인 득 후 행정실 이메일로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심사 기간 | 2021.11.15.(월) ~ 12.22.(수) * 기한 엄수 | 심사기간 내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 득 (석사 1회 이상, 박사 2회 이상 必) * 붙임1의 2번의 라. 심사 및 합격판정 및 마. 심사결과보고 참고 |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및 최종종합보고서 제출 | 2021.12.23.(목) |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 득 후 행정실로 스캔본 이메일 또는 방문 제출함. (이메일 제출자는 원본을 논문 인쇄본과 함께 제출해야 함) |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 2021.12.24.(금) ~ 12.31.(금) | * 붙임1의 4번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참고 (선 인쇄본 작업 후 최종파일 온라인 제출) |
논문 인쇄본 및 서류 제출 | 2021.12.24.(금) ~ 12.30.(목) | * 붙임1의 3번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 결과물 행정실 제출 참고 |
- 모든 서류는 기한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서류에서 요구하는 지도교수님/ 심사위원 서명 또는 날인, 본인 서명을 누락하면 접수가 되지 않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님의 서명은 행정실에 비치된 지도교수님 도장 사용 승인 이메일을 전달해주시면 처리 가능합니다.
- 법전원 행정실 이메일 주소 : law@ewha.ac.kr
나. 주요 안내사항
구 분 | 내 용 |
외부 심사위원 | * 붙임1의 1. 논문심사위원 구성 참고 박사학위 : 총 5인 중 외부위원 1인 이상 외부위원 위촉 필수, 3인 이내 가능 (3인 초과 불가) |
논문심사 절차 |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 실시 박사학위 : 2회 이상 |
논문완제본 제출 부수 | 박사 5부 (중앙도서관 3부 제출,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
논문 심사 대상자 확인 | 수료학점 취득, 종합시험 합격, 논문세미나 (Z0002) 수강 중, 영어시험 합격, 연구윤리 교과목 이수 |
※ 종합시험 미합격자는 논문심사를 받을 수 없음.
※ 영어시험 미합격자는 논문 심사 전까지 필히 합격해야 함.
미합격 시 이번 학기 졸업이 불가함.
- 2021-2학기 공인영어성적표 제출 기간 : 2021.11.23.-2021.11.29.
다.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결과물 제출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및 서류 제출 (1번~ 9번) : 12월 30일(목)까지 학생이 직접 행정실 방문 제출함.
- 법전원 행정실 (법학관 209호) 운영 시간 : 평일 0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석사 / 박사 5부 (모든 인쇄본 논문 첫 페이지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실제 날인 또는 서명 모두 받아야 함.)
*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제출 예정임.
2) 붙임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논문지도교수 의견, 본인 및 논문지도교수 서명 포함해야 함.) :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 실시 후 지도교수 확인 받아야 함
3) 디지털 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1부
4)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 (전산출력본 아님, 검은색 겉표지 복사본임) 1부
5)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함, 본인 자필서명 요망) – 붙임1.의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참고
6)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 붙임1.의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참고
7) 붙임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본인 및 지도교수님 서명 포함)
8)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방학/휴학 기간 중 또는 논문세미나 수강학기 중 이수하였을 경우)
9) 박사 취업 통계조사 설문지 (추후 안내) - 설문 완료증 또는 수기 작성 설문지 제출
(주소: http:/www.narastat.kr/emdh)
라. 학위청구논문 온라인 제출 : 2021. 12. 24(금) ~ 12. 31(금)
마. 학위청구논문 작성법 참고 자료
1. 『연구방법과 논문작성법』(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편, 1999)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 중앙도서관 3층 자료실/2층 참고실,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808.06 이95ㅇ 1999
2. 『논문작성법』(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 중앙도서관,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공학도서관
808.06 이95ㅇ 2012
* 관련 문의 : law@ewha.ac.kr / 02-3277-2736
* 붙임 파일 : 우측 상단의 첨부파일을 자세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JSD)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업데이트 2021.09.29.)
2-1.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제청서
2-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추가 정보(학생 작성용)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_논문지도교수님의 의견 필수 기재
8.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안내
9. 2021-2학기 연구윤리 교과목 수강 안내문_미수강자 해당
10. 2021-2학기 일대원 법학과 학위청구논문 제출서류 예시 (인준서 부분 수정 : 2021.12.28.)
11. 학위청구논문작성법_2021-2_(업데이트 2021.10.05.)
12-1. word_국문_학위청구논문_템플릿_2021-2_(업데이트 2021.10.05.)
12-2. 한글_국문_학위청구논문_템플릿_2021-2_(업데이트 2021.10.05.)
13. 박사통계 온라인 또는 서면 조사 참여자 매뉴얼(필수) (업데이트 2021.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