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hibitions

Past Exhibitions

The Inaugural Exhibition Catalogue of the Chang Pudeok Memorial Gallery
The Inaugural Exhibition Catalogue of the Chang Pudeok Memorial Gallery
전시장소Ewha Womans University Museum
전시기간1999.05.31. . - 2003.06.30. .

조선시대 유물들을 중심으로 전시한 개관전에서는 황철(黃鐵:1864-1930)의 금관조복을 비롯한 사대부 남성들의 의복과 장신구, 순정효황후(純貞孝皇后:1894-1966)의 화각참빗, 덕혜옹주(德惠翁主:1912-1989)의 청화백자 화장기 일습과 더불어 상류층 여성들의 장신구, 그리고 여성과 아이들의 의복, 나전흑칠사인교(螺鈿黑漆四人轎)를 선보였다.

상투 튼 머리를 품위있게 감싸주었던 상투관과 섬세하게 조각된 옥로, 부채를 장식했던 선추와 같은 남성용 장신구에서는 여성 못지않은 미를 추구했던 옛 남성들의 멋과 낭만을 느낄 수 있다.

조선시대 여성에게 있어 장신구는 신체를 아름답게 꾸미는 본래의 기능뿐만 아니라 신분의 표시가 되고 다남(多男), 부부간의 화합, 부귀(富貴), 장수(長壽)를 의미하고 재앙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상징적 의미도 담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장신구를 통하여 당시 여성들이 추구했던 꿈과 소망을 알 수 있다.

이밖에도 갖가지 꽃문양과 길상문양을 아름답게 수놓은 어린이의 옷에서 솜씨와 정성이 깃든 어머니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유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