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지도교수

논문지도교수 신청
  • 신청 기간 : 최초 입학 학기 2월말~3월초 / 8월말~9월초
  • 논문지도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함
논문지도교수 변경
  • 신청 기간 : 최초 입학 학기 2월말~3월초 / 8월말~9월초
  • 논문지도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함

세부일정 및 신청방법은 별도 공지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및 요건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
  • 박사학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학점 취득
  • (수료학점 이상 취득, 평점평균 2.50 이상)

    입학연도에 따른 수료학점은 <수료/ 졸업>에서 확인

  • 논문제출 자격시험(종합시험) 합격
  • 논문세미나 I (Z0001)을 이수하고 논문세미나 II (Z0002)를 수강하고 있을 것
  • 연구윤리 교과목(G90003)을 이수하였을 것 (2014학년도 입학자부터 필수)
    • 연구윤리 교과목 수강신청 방법 : 이화 열린 e러닝 홈페이지(http://cyberedu.ewha.ac.kr)에서 로그인 후 수강 (법전원 홈페이지 게시판 별도 공지)
  • 재학 연한이 남아 있어야 함

    자세한 사항은 <수료/ 졸업> 참고

학위청구논문 심사절차

* 학위청구논문 심사절차에 대한 상세 내용은 매 학기 학사공지에 상세 공지됩니다.
학위청구논문 심사절차 (논문심사를 받는 당해 학기)

논문중간발표 신청 → 논문중간발표 → 논문심사위원 명단 및 논문심사일정 제출 → 논문심사료 납부 → 논문 1차 심사 → 논문 수정 → 논문 2차 심사 → 논문 수정 → 표절검사 (Turnitin) * → 표절검사 결과 지도교수님과 상의 후 최종 수정 → 논문지도교수님의 논문 인쇄 승인 → 논문 인쇄 → 논문 온라인 제출 (도서관 홈페이지) → 논문 관련 서류 및 논문 완제본 제출 (행정실)

표절 검사(Turnitin)는 [DB 미저장] 방법을 사용 시, 논문 작성 중간에도 기발표된 논문들과 유사도가 높게 나오는 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음 (사용 방법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수업지원 → 논문작성가이드 참고)

논문중간발표
  • 논문중간발표 신청 : 3월 / 9월 중
  • 논문중간발표 : 4월초 / 10월초 중
논문심사위원 명단 제출
  • 논문지도교수님의 추천을 통해 논문심사위원단을 구성함
  • 기간 : 5월 / 11월 중
  • 심사위원 자격 :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 기타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자
  • 심사위원의 구성 : 5인 (외부심사위원은 최소 1일, 최대 3인까지 위촉 가능함)
    • 외부인사의 정의 :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심사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교외인사”
      단, 교내 전임교원 및 비전임교원(초빙교수, 객원교수, 외부겸임교수, 연구교수, 특임교수, 리서치 펠로우(연구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등)과 강사, 명예교수, 석좌교수, 심사학생의 외부논문지도교수 제외
논문심사
  • 심사 기간 : 5월 ~ 6월 / 11월 ~ 12월 중 심사 기간 별도 공지 (심사위원단과 상의 하에 2회 이상 심사일을 결정함)
  • 논문 1, 2차 심사 시 준비사항
    • 논문 심사 전 논문지도교수님과 충분한 소통 및 검수를 받아 심사를 준비할 것을 권장함
      • 1)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 매 심사 후 심사위원 전원이 각자 작성 후 서명 또는 날인함 (5부 * 2회)
      • 2) 학위청구논문 심사최종종합보고서 : 모든 심사 종료 후 최종 결과를 심사위원장이 작성 후 심사위원 전원이 서명 또는 날인 함 (최종 1부)

        ※ 매 심사 전 심사용 논문 가제본 (또는 파일)을 논문심사위원에 송부함 (일정 및 방법은 논문지도교수님과 상의함). 이 때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양식 별도 안내)>에 학번 및 논문제목 등 기본정보는 작성하여 모든 심사위원께 송부 또는 심사일 당일 준비함

    • 2차 심사 전, 1차 심사 때 지적 받은 사항과 개선한 사항을 요약한 표를 제작하여 심사용 논문 가제본,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와 함께 심사위원께 사전 송부할 것을 권장함
논문심사비 납부
  • 논문심사비 : 박사 795,000원
  • 납부 기간 : 최초 심사일 이전까지 납부해야 함
  • 납부 방법 :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 → 학사 → 졸업 → 논문심사비납부신청] 에서 ‘신청’ 버튼을 누른 후(가상계좌번호 생성)에 ‘고지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논문심사비 고지서가 출력됨. 가상계좌로 계좌이체함
심사 및 합격판정

구술심사를 포함한 논문심사를 2회 이상 실시, 심사위원 4/5 이상 찬성 시 합격으로 인정

표절 검사 (Turnitin)
  • 표절 검사 도구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Turnitin" 프로그램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수업지원 → 논문작성가이드 → 표절예방 및 연구윤리 참고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전자자료 → 데이터베이스 → DB리스트 → Turnitin 검색
  • 표절 검사 목적 : 웹페이지, 주요 신문, 잡지, 저널, 논문 및 과제물, 단행본, 기타 학술출판사와의 자료들을 대상으로 유사도를 검사하고, 그 결과를 학위청구논문 수정, 보완에 활용함으로써 표절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 제출 방법 : 제출 기한 내 학생 → 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기한 별도 안내)
  • 제본업체를 선정하여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최종본”을 제작한 뒤, 제본업체에서 제공하는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준비하여 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사이트에 직접 제출
  • 제출사이트 : 도서관홈페이지 → 컬렉션 → 디지털 이화 → dCollection EWHA → 자료제출
  • 파일형태 : 한글, Word, PDF 중 택1 (파일명은 임의지정/ 마침표 사용불가)
  •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ction EWHA → 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행정실로 제출(도서관에 제출하지 않음)
학위논문 인쇄본 및 최종 제출 서류
  • 제출 기한 : 6월말 / 12월말 (상세 기한 별도 안내)
  • 제출 서류
    • 가.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심사위원 전원 (5부) * 심사 횟수) 및 학위청구논문 최종종합보고서 (1부)
    • 나. 학위논문 인쇄본 5부 (5부 내 인준서에 심사위원님의 인장 (실제) 날인을 받아야 함.)
      • 표지 대학원 명을 필히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으로 기재해야 함.
      •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송부 예정.
    • 다.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논문지도교수 및 본인 서명 포함)
    • 라.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표절 검사 후 논문지도교수님의 의견 및 날인, 본인 서명 포함)
    • 마. 턴잇인(Turnitin) 디지털 수령증 1부
    • 바.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 또는 설문완료증 : 교육부에서 박사학위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조사
    • 사.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 1부 (전산출력본 아님)
    • 아.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본인 서명 포함)
    • 자.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학위논문 작성법 참고 자료
  • 『연구방법과 논문작성법』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편, 1999)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 중앙도서관 3층 자료실/2층 참고실,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808.06 이95ㅇ 1999)
  • 『논문작성법』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참조
    • 소장처/자료실 및 청구기호 : 중앙도서관, 의학도서관, 음악도서관, 신학도서관, 공학도서관 (808.06 이95ㅇ 2012)

세부일정은 법학전문대학원 > 게시판 > 법학전문박사 > 학사공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