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school of Ewha University

전체보기

22-1 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박사 설문지 및 매뉴얼 추가 05.16.)

2022-1학기 대학원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관련 안내입니다.


2022-1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하여 드립니다.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연구윤리 교과목 이수

심사 전까지 이수 완료

붙임 9 참고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

심사 전까지 납부 완료

붙임1의 2번의 다. 논문심사비 납부 참고

논문중간발표 신청 기간

2022.03.14.(월)

~ 03.18.(금)

이번 학기 논문 종심 예정자는

필히 신청 또는 면제 신청을 해야 함.

논문중간발표

2022.04.07.(목)

~ 04.15.(금)

각 전공별 지정 일시 (추후 홈페이지 공지 예정)

- 박사: 발표 15분, 질의응답 15분

- 석사: 발표 10분, 질의응답 5분

논문심사위원명단

및 심사일정 제출

2022.04.18.(월)

~ 04.29.(금)

지도교수님 추천 하에 붙임2-1 작성, 붙임2-2(학생), 붙임5(학생)를 작성 후 본인 서명 및논문지도교수님 서명/날인 득 후 행정실 이메일로 제출

학위청구논문 심사 기간

2022.05.16.(월)

~ 06.22.(수) 

* 기한 엄수

심사기간 내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 득 (석사 1회 이상, 박사 2회 이상 必)

* 붙임1의 2번의 라. 심사 및 합격판정 및 마. 심사결과보고 참고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및 최종종합보고서 제출

2022.06.24.(금)

붙임3과 붙임4에 심사위원 전원의 날인/ 서명 득 후 행정실로 스캔본 이메일 또는 방문 제출함.

(이메일 제출자는 원본을 논문 인쇄본과 함께 제출해야 함)

논문 인쇄본 및 서류 제출

2022.06.24.(금)

~ 06.30.(목)

(기한 엄수)

*  붙임1의 3번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 결과물 행정실 제출 참고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2022.06.24.(금)

~ 07.01.(금)

* 붙임1의 4번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참고

(선 인쇄본 작업 후 최종파일 온라인 제출)


- 모든 서류는 기한 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서류에서 요구하는 지도교수님/ 심사위원 서명 또는 날인, 본인 서명을 누락하면 접수가 되지 않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도교수님의 서명은 행정실에 비치된 지도교수님 도장 사용 승인 이메일을 전달해주시면 처리 가능합니다.

- 법학과 이메일 주소 : law@ewha.ac.kr



주요 안내사항


구 분

내 용

외부 심사위원

 * 붙임1의 1번 논문심사위원 구성 참고

석사학위 : 심사위원 총 3인 중 외부위원은 1인 이내  위촉 가능

박사학위 : 심사위원 총 5인 중 1인 이상 필수, 외부위원은 3인 이내 위촉 가능

논문심사 절차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 실시

석사학위 : 1회 이상 / 박사학위 : 2회 이상

논문완제본 제출 부수

석사 / 박사 5부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논문 발표 실적

 2014학년도 이후 입학한 박사학위/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여야 함.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이어야 함.

논문 심사 대상자 확인

수료학점 취득, 종합시험 합격, 논문세미나 1(석사)/ 논문세미나2 (박사 및 통합) 수강 중, 연구윤리 이수, 영어시험 합격, 제2외국어시험 합격(박사만)


※ 영어시험 및 제2외국어시험(박사 및 통합) 미합격자는 논문 심사 전까지 필히 합격해야 함. 미합격 시 이번 학기 졸업이 불가함.

 - 2022-1학기 제2외국어 시험 신청 기간 : 2022.03.28.-2022.04.01. (시험일 05.06.(금))

   - 2022-1학기 공인영어성적표 제출 기간 : 2022.05.23.-2022.05.27.


학위청구논문 심사 최종결과물 제출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및 서류 제출 (1번~ 10번) :  6월 30일(목)까지 학생이 직접 행정실 방문 제출함.

 - 법전원 행정실 (법학관 209호) 운영 시간 : 평일 0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석사 / 박사 5부 (모든 인쇄본 논문 첫 페이지인준서에 지도교수  심사위원 실제 날인 또는 서명 모두 받아야 .

 * 중앙도서관 3부, 헌법재판소 도서관 및 법원도서관 각 1부 제출 예정임.

2) 붙임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논문지도교수 의견 기재 필본인  논문지도교수 서명 포함해야 .) :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 실시 후 지도교수 확인 받아야 함

3) 디지털 수령증 (Turnitin(턴잇인) 프로그램에서 출력) 1부

4)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 (전산출력본 아님, 검은색 겉표지 복사본임) 1부

5)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함, 본인 자필서명 요망) – 붙임1.의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참고

6)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 (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 붙임1.의 4.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참고

7) 붙임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본인 및 지도교수님 서명 포함)

8)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방학/휴학 기간 중 또는 논문세미나 수강학기  이수하였을 경우

9) [박사] 붙임 8.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2014. 이후 입학 박사/통합 과정생 필수)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 [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 여야 함) 

10) [박사] 붙임8.에 기재한 논문발간처에서 발행하는 논문게재증명서 제출 (논문게재일 표기 포함)

11) [박사] 박사 취업 통계조사 설문지 (붙임 파일 : 추가 1 및 추가 2 매뉴얼 업데이트 05.16.) 확인 - 설문 완료증 출력본(1장) 또는 수기 작성 설문지 제출 (주소: http:/www.narastat.kr/emdh)



학위청구논문 온라인 제출 : 2022. 06. 24.() ~ 2022. 06 30.(목)


- 도서관홈페이지 공지사항 “2022 8 졸업 ·박사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안내” (2022/6/24-7/1) (바로가기)



. 참고 자료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논문 심사 및 제출 서식안내 (바로가기)


-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  연구,수업지원 > 논문작성 가이드 > 논문작성 참고자료  (바로가기)


자세한 논문심사 절차 및 제출 서류는 붙임 파일을 자세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문의 : law@ewha.ac.kr / 02-3277-2736


* 붙임 파일 (우측 상단) :

1. (법학과)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학위논문 표절 검사 시행 방법 포함)

2-1.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제청서

2-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추가 정보(학생 작성용)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4. 학위청구논문심사 최종 종합보고서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_논문지도교수님의 의견 필수 기재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9. 2022-1학기 연구윤리 교과목 수강 안내문_미수강자 해당

10. 2022-1학기 일대원 법학과 학위청구논문 제출서류 예시

11.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_학위청구논문작성법_2022-1

12-1. word_국문_학위청구논문_템플릿_2022-1

12-2. 한글_국문_학위청구논문_템플릿_2022-1

추가1. [박사] 2022.8. 박사졸업예정자 조사 설문지 (2022.05.16. 업데이트)

추가2. [박사] 2022.8. 박사졸업예정자 온라인 조사 참여 매뉴얼 (2022.05.16. 업데이트)